학생부종합전형, 평가항목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 조회 : 359
- 등록일 : 23-07-15 15:51
안녕하세요 천만스토리 수강생여러분~
천만스토리입니다.
오늘은 학생부종합전형을 쓰는 수강생분들을 위해서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얘기해볼까 합니다.
우선 학생부종합전형은
한마디로 크게 얘기해서
수험생이 영화과 및 연극과를 진학하기 위해서
얼마만큼 고등학교 3년동안 준비과정을 충실히 하였는가를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는 전형입니다.
좀 더 입시적으로 풀어서 얘기하면
[종합성취도]라는 표현을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씁니다.
종합성취도란,
단순하게 교과 성적을 정량적으로 수치화하여 반영하는 개념의 지표가 아니며, 학생부에 드러난 학업관련 기록을 통하여종합적인 성취를 판단하는 개념의 지표입니다. 따라서 종합성취도 평가란 학생이 이수한 과목의성취도(원점수/평균/표준편차), 창의적 체험활동,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 학생부에 기록된 모든 내용을 토대로 학생의교육여건과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고등학교 3년 동안의 성취를 정성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종합성취도에는 4대 핵심역량이 있습니다.
1,비판적 사고역량
2.창의적 사고역량
3.자기주도역량
4.소통 ․ 협업역량
4대핵심 역량을 좀 더 자세히 얘기해보면
1,비판적 사고역량
어떠한 현상 혹은 지식에 대하여 의문을 갖고 합리적인 추론을 근거로질문이나 토론을 통해 반성적으로 숙고하고 평가하는 역량
2.창의적 사고역량
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문제에 대해서 상세히 고찰하고 정보처리 및해석 능력을 통해 주어진 관련 정보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학문간 연계및 지식의 확장, 독창적 문제 해결로 나아가는 역량
3.자기주도역량
자발적인 [동기 – 계획 – 노력 – 성취 – 피드백]의 과정을 통해지속적으로 학습하여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가는 자기관리역량
4.소통 ․ 협업역량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자발적인 협력태도를 보이며, 책임감과공감능력을 바탕으로 타인을 배려하고자 노력하는 역량
이해되셨나요?
그렇다면 학생부종합평가할 때
학생부종합전형 면접관들이
우리 수강생들의 생기부 어떤 점을 들여다 보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얘기해 보겠습니다.
크게 두가지 평가영역으로 나뉘어지는데요
종합역량평가
성취역량평가입니다.
1.종합역량평가는
-창의적체험활동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2. 성취영량평가는
*학업영역
*인성 및 잠재성역으로 나뉘어 집니다.
*학업영역은
-창의적체험활동
(관심분야에 참여한 교내활동평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학업노력에 대한 교과목교사의 의견확인)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학업 ․ 관심분야에 대한 담임교사의 의견확인)
*인성 및 잠재성역역
-창의적체험활동
(교내활동 속에서 확인되는 인성 ․ 잠재력 평가)
-세부능역 및 특기사항
(수업 및 생활 태도 전반에 대한 교과목 교사의의견확인)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학교생활에 대한 담임교사 의견확인)
학생부종합전형 평가항목에 대해서 이해가 되셨나요?
만일 이해가 안되었어도
걱정마세요
천만스토리 입시전문선생님이 전문적으로 이 분야에 대해서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쓰는
수강생분들은
원장선생님께 생기부를 제출하면
경쟁력에 대한
1차 필터링을 통해
지원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천만스토리는
수강생 여러분의 합격을 위해
모든 선생님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